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5 - 1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이 지각한 리더십, 조직효과성의 정도와 그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원장 216명을 대상으로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ANOVA, LSD 사후분석,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구하고 그 설명력을 살펴보고자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이 지각한 리더십의 하위변인 중 과업중심 리더십이 인화중심 리더십보다 평균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은 직무성과, 조직적응성, 직무만족 순으로 높았다. 둘째, 원장의 리더십은 학력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조직효과성은 설립유형과 학력 및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넷째, 원장의 리더십은 어린이집 조직효과성을 54%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원장의 리더십에 따라 어린이집이라는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어린이집이 더욱 원활한 조직으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원장이라는 인적 자원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지지를 마련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