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67 - 3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유아가 일반유치원에서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받으며 일반유아와 함께 교육을 받는 유아통합교육이 유치원에 점점 확산되고 있다. 나는 특수교사로 유아통합교육을 하는 동안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갈등이 유아통합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임을 보게 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을 하는 교사들이 경험하는 갈등의 양상을 살펴보고, 갈등을 넘어 상생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지향점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통합교육을 하고 있는 일반교사 4명과 특수교사 4명에 대한 심층면담과 참여 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의 갈등은 조직 내 힘의 불균형 및 교육관의 차이로 인한 교사 간 갈등과, 교육을 잘해보고자 하는 교사 내 갈등이 동시에 존재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운명”적으로 만나 서로를 “인정”하며 “성장”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한솥밥 식구”가 되어갔다. 또한 교사들이 이러한 갈등을 넘어 상생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더 나은 유아통합교육 문화를 위한 교육적 모색을 함께 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