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3 - 3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사회·경제적배경이 비슷한 2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34명(실험집단 17명, 비교집단 17명)이었다. 연구를 위해 실험 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원작과 패러디 그림책을 읽고 토의한 후 패러디 그림책의 패러디 기법을 활용하여 이야기 짓기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그림책을 읽고 토의하기 활동 후 다음날 이야기 짓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짓기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의 유아들은 비교 집단 유아들보다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