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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07 - 1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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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농촌지역 일반가정과 비교하여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농촌지역의 결혼이민자가정 100가구와 일반가정 101가구의 만 5세 유아와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머니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이었다. 일반가정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어머니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생태체계이론의 관점에서 자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변인으로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같은 환경적 적응 요인과 관련하여 살펴봄으로써, 어머니의 인지적 평가과정과 자녀 발달과의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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