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명지원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85 - 1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우리나라 근대 아동교육운동의 선구자인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사상의 내용과 체계성을 밝히고, 오늘의 우리 교육에 대한 함의와 지향을 모색하기 위한 문헌연구이다. 소파는 출판문화운동, 유소년단체운동, 아동문학운동을 통하여 교육운동을 실천하였기 때문에 그의 교육사상은 그의 저서 및 활동을 통해 해석해내야 한다. 소파는 동학의 아동존중사상을 바탕으로 유가전통으로부터의 아동해방과 새로운 교육문화를 창조해냈다. 그가 전적교육이라고 표현한 전인교육의 내용 중 특히 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는 그의 인간이해와 교육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는 예이며, 오늘 우리의 아동ㆍ유아교육에서의 인간이해와 접근에 깊은 성찰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소파의 교육사상 체계에 있어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역시 그의 인간존중사상과 전인교육사상이 구현된 것으로서, 우리의 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의 보편적 바탕이 되고 있는 서구의 아동중심교육사상과 접목할 때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고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소파의 교육관의 배경과 실천
Ⅲ. 소파의 아동중심교육사상
Ⅳ. 소파의 아동교육사상의 의의와 지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