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71 - 8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래부르기 활동에 적용한 개별화 교수법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B시에 소재하고 있는 2개 유치원 34명이며, 실험집단 17명, 통제집단 17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2010년 3월부터 7월까지 16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경우, 음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매주 1회씩 대집단 형태의 노래부르기 활동을 평균 20-30분 동안 실시하였으며, 도입과 전개 단계에서 개별화된 노래부르기 교수법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개별적으로 노래부를 수 있는 경험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노래부르기 활동 전개과정에 개별화된 교수법을 적용한 경우, 유아들의 음악기본 능력 중 리듬과 선율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