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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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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정 (도레미몬테소리 어린이집) 성소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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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구성주의에 기초한 점토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 및 입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집단은 교사의 개입을 통한 점토 활동을 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사의 개입 없이 점토활동을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주제중심의 미술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P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 Y어린이집, S유치원 유아 각 20명을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으로임의 배정하였다. 점토 활동은 10주 동안 20회 실시하였고 매회 시간은 50분 내외로 소요되었으며, 점토활동 전후에 공간능력검사와 입체표현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점토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향상에 모든 하위영역에서 효과가 있었다. 교사의 개입 없이 점토활동을 한집단에서는 공간추리능력에서만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둘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점토활동이 유아의 입체표현력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구성주의에 기초한 점토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 및 입체표현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나 하위요인에 따라 효과정도가 달랐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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