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희영 (고신대학교) 이귀숙 (부산디지털대학교) 신세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성학대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그림책의 그림텍스트를 활용해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척도를 개발하여 사용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5곳과 초등학교 2곳의 만 4~6세 유아 299명이었다. 분석을 위한 초기의 문항 풀은 선행연구를 통해 자기 몸의 자기 확신감, 감정 분별력, 성학대의 개념, 성학대 대처방법 등 4가지 하위 영역을 포함하는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를 통한 탐색적 요인분석, AMOS를 통한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별 내적합치도, 상위와 하위 각 30%의 집단에 대한 요인별 집단 간 차이검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척도는 ‘성학대의 개념에 대한 이해’, ‘피해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 ‘성학대의 대처방안에 대한 이해’이라는 3가지 요인의 20문항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척도’는 내적합치도와 문항변별도에서 유의미한 점수를 나타내어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측정을 위해 사용가능함이 확인되었다. 셋째, 성과 연령에 따른 성학대 이해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남아보다는 여아가, 그리고 연령이 많을수록 성학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