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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안나 (중부대학교)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61 - 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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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주기 국가수준유치원 평가에 참여한 평가위원을 통해 평가위원 관리체계에 대하여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위원 관리방안을 알아보고, 앞으로 실시될 국가수준유치원에서 바람직한 평가위원 관리체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 16개 시도의 평가위원 2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가위원 관리 주관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위원은 평가위원 관리의 주관 업무를 전적으로 시도교육청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인식하였고, 국가와 시도교육청이 업무의 분화 및 통합을 통해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었다. 둘째, 평가위원 관리의 준비단계에서 평가위원은 전문성이 보장된 평가위원의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평가위원 관리의 실행단계에서 자체평가 결과가 신뢰성이 낮다고 인식하였고, 서면평가 또한 공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답하며 현장평가가 공정하고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이 동일하게 하루로 진행하기 보다는 유치원의 특성, 유형, 학급 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이루지기를 바라고 있었다. 넷째, 평가위원 관리의 사후단계에서는 평가 시행만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평가위원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짐으로써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고, 평가위원 관리체계의 평가시행을 위한 행ㆍ재정의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기 바라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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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