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지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실에서 유아교사가 돌봄 공동체 구축을 위하여 어떠한 교수실천을 실행하며, 돌봄의 교실공동체를 구축을 위한 교수실천이 다문화 유아교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나눔 마을 햇살어린이집의 교사, 유아, 부모였다. 자료 수집은 관찰, 대화, 저널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정 교사가 돌봄 공동체 구축을 위해 실행했던 교수 실천은 가족과 지역 사회 맥락에서 이해하고 실천하는 삶과 교육,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부모와 소통하기, 일상의 삶 속에서 실천하는 ‘돌봄’, 다문화 교사교육자 되기였다. 다문화 교실에서 교실 돌봄의 공동체를 구축을 위한 정 교사의 교수실천은 정 교사에게 다문화 교실의 구성원과 함께 살아내는 삶이며, 아이, 부모, 교사, 마을 주민 간의 관계를 엮어주는 연결 축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했다. 본 연구 결과는 농촌지역에서 다문화 유아를 위해 교사와 부모, 더 나아가 마을전체가 어떻게 소통하면서 교육과 보육을 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모범 사례로서의 의미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돌봄 공동체 구축을 위한 정 교사의 교수 실천
Ⅳ. 다문화 교실에서 돌봄 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수실천의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