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서윤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직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한 4년제 유아교육과 1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예비유아교사 40명이었으며, 실험집단 20명은 16주 동안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에 참여시켰다. 연구결과 첫째,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기효능감의 변화량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교직에 대한 인식의 변화량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직전문성과 교직선호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직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