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519 - 5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보육시설에서 장애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통합보육 프로그램 질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의 장애아 통합보육시설 통합학급을 담당하고 있는 22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교사 임파워먼트는 장애아의 수가 많은 시설에서 근무하고, 경력이 높을수록, 통합연수 횟수가 7-9회일 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통합보육프로그램의 질 수준을 분석한 결과는 장애영유아의 수가 많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보육프로그램의 질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 통합보육시설 교사 임파워먼트 변인 가운데 통합보육프로그램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전문성 신장, 자아효능감, 자율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보육프로그램 질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통합보육시설에 유아특수교사의 배치와 교사 임파워먼트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및 보육시설의 민주적인 운영에 대한 노력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