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영 (한국교원대학교) 모정아 (한국교원대학교) 권진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45 - 2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 교수효능감 정도와, 이의 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고,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 교수효능감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유치원 교사 385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 검사와 본 연구자가 개발한 전통문화 교수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변인별 특성과 상관정도를 알아보키 위하여 차이검증과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의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 교수효능감 모두 보통보다 약간 높은 정도였다. 변인별 특성에서는 경력이 많을수록 그리고 학력이 높을수록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 교수효능감이 높게 나타났으나 기관유형별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 교수효능감 간에는 어느 정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통문화 교수효능감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