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리라유치원) 권연희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조직효과성의 경향을 알아보고, 조직효과성과 관련되는 요인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위해 환경맥락적 요인으로서 조직문화 및 개인내 요인으로서 임파워먼트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B광역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28곳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이용하여 Cronbach’s α, 빈도와 백분율, 일원분산분석, Scheffe 사후검증 및 단계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특히, 연령, 결혼여부, 이직여부, 교육경력 및 재직기간, 월평균 급여에 따라 조직효과성에 차이를 있었다. 유치원 교사의 조직효과성에 대해 조직문화와 임파워먼트 변인의 설명력은 35~62%이었으며,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 조직효과성에 대하여 전문성신장과 자율성, 자기효능감과 지위에 대한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 중 개발문화의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