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용상이 (성균관대학교) 김경아 (성균관대학교) 박민아 (성균관대학교)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한 역할놀이와 최근에 유아교육기관에서 확대되고 있는 교사보조로봇 활용놀이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성 비교를 통해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시에 위치한 유아교육 기관 만 4, 5세 유아 32명(남아 16명, 여아 1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놀이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유아들은 2인 1조로 구성하여 교사보조로봇 활용놀이와 역할놀이를 회당 약 20분 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보조로봇 활용놀이가 역할놀이에서보다 또래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빈도가 유의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언어적 상호작용에서도 긍정적 상호작용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성 비교에서도 교사보조로봇 활용놀이가 역할놀이에서 보다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적 자발성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사 보조로봇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유아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놀이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