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은주 (목원대학교) 이혜미 (참사랑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25 - 2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목표, 교수활동과 평가, 교사역할에 대한 교수신념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1학년에서 4학년까지의 총 84명이었으며, 자료는 교수신념에 대한 내용 문항에 대해 자유 기술하도록 하고, 1학기 초와 말, 2학기 말의 1인당 3회에 걸쳐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의미에 따라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수신념은 첫째, ‘유아의 발달, 흥미, 개인특성에 초점을 둔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에 초점을 둔 교육목표’ 둘째, ‘유아가 어떻게 경험하는가에 주목하는 교수활동과 평가’ 그리고 ‘교사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주목하는 교수활동과 평가’ 셋째,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지원하는 교사역할’과 ‘유아의 안전 확보와 보살핌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역할’ 등의 결과로 분석, 정리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