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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민경 (아인키즈유치원) 손지향 (경북대학교) 김인서 (가톨릭상지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75 - 40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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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를 알기 위하여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Q-방법론의 절차에 따라서 첫째, G시, D시, K시 지역에 위치한 4년제 유아교사 양성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 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하여 장애유아에 대한 Q-모집단(151개)을 추출한 후 Q-표본(44개)을 선정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40명의 P표본을 대상으로 Q-표본을 분류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는 3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제1유형(31.75%)은 “잠재적 발달성을 가진 존재로서의 장애유아 인식형”, 제 2유형(10.36%)은 “손상된 특성으로서 장애유아 인식형” 제 3유형(5.97%)은 “가족체계 및 기능의 방해요인으로서 장애유아 인식형”으로 범주화되었다. 장애유아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태도가 통합교육 실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앞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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