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유미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69 - 2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대상 유아성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부모들의 유아성폭력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성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수행경험과 수행필요성을 기준으로 수행역량 수준의 향상이 요구되는 문항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의 어린이집 4곳에 다니고 있는 만 3세~만 5세 유아자녀를 둔 학부모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Borich의 요구도 우선순위 공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부모들의 성폭력예방교육은 산발적이며 일회적으로 실시되고 있었으며 유아들이 알고 있어야 할 성지식, 성태도, 성기술에 관한 내용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였다. 둘째, 수행역량 수준의 향상이 요구되는 범주는 신체 부위의 명칭, 기능, 중요성 등 성폭력 피해예방 차원에서의 영역이고, 수행역량 수준이 덜 요구되는 문항은 타인의 기분을 인정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등 가해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