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무경 (육아정책연구소) 장혜진 (육아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33 - 3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정부는 2010년 9월1일자로 재외 한인 유아자녀를 위하여 한국학교 내에 병설유치원을 설치, 운영할 것을 입법화하여, 취학 전 자녀의 교육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하였으며 재외병설유치원에 대한 학부모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재외동포 유아가 취원하고 있는 10개국 16개 한국학교 병설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학부모의 만족도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재외병설유치원 기관장 16명, 교사 52명, 학부모 3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병설유치원 5개원 방문관찰 및 교사와 학부모 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토대로 재외한국학교 병설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