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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7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7 - 5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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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는 산업분야와 매체 특성, 기존의 대중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영역 등에 따라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 되어 있다. 그러나 기술 발달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다양한 산업 영역들이 융섭, 융화됨에 따라 그 구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개발과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에 따라 유형도 다양화되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한 지표를 정할 때, 전제되어야 할 사항은 다양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속성인 소통의 다양한 관점들과 문화콘텐츠의 환경 변화에 따른 제작 프로세스, 가치사슬의 생성과 변화를 검토해보았다.
문화콘텐츠를 구분하는 분류의 기준이 어떤 목적에 따라 상정되는가에 따라 유형이 달라질 수 있으며 모든 문화콘텐츠들을 실제적으로 명확하게 가름할 수 있는 분류 기준이 정립되어 있지도 않다.
따라서 위에서 논의한 근원적으로 숙고해야할 세 가지 사항을 전제로 문화콘텐츠의 유형을 검토할 때 IT발전에 따라 급변하는 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불변하는, 문화산업의 논리와는 차별되는 문화콘텐츠의 유형 분류 기준 및 제작/유통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문화콘텐츠의 속성 : 소통
Ⅲ. 제작 프로세스의 과정별 특성
Ⅳ. 가치사슬의 생성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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