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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원빈 (Jeju National University) 박윤철 (Jeju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0권 제7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63 - 5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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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료전지 자동차용 공기조화기의 난방성능평가를 위하여 기존의 전반적인 히트펌프 시스템 중 공기열원 히트펌프 시스템의 증발기를 판형열교환기로 교체하여 시스템에 흐르는 냉매와 연료전지 스택 폐열을 직접 열교환이 가능한 수열원 이용이 가능한 난방시스템의 성능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에서 압축기의 회전수가 높을수록 소비동력이 증가하였다. 공기열원 이용방식의 경우 압축기 회전수가 1,200rpm이고 EEV개도가 25%인 경우 COP<SUB>h</SUB>가 2.0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같은 압축기의 회전수에서 수열원 시스템은 EEV개도가 75% 및 스택 폐열의 온도가 50℃인 경우 COP<SUB>h</SUB>가 9.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몇 방법
3. 이론 해석
4. 실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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