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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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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199 - 21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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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후설의 초기 현상학에서 나타난 영상의식을 의식의 지향적 관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영상의식의 본질을 해명하기 위해 먼저 그림엽서나 사진 또는 정지된 화면과 같은 물질적 사물과 우리의 의식에 나타나는 영상객체 그리고 묘사된 영상주제 사이의 관계를 다루었다. 현상적인 것으로부터 비 현상적인 것을 유추적으로 현전화하는 영상의식은 영상객체에 따라 영상주제가 묘사된다. 이 영상의식을 보다 체계적으로 탐구하기 위하여 믿음과 정립현상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미학적 태도와 현상학적 태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현상학적 태도가 단순히 대상이 아니라 사념된 존재방식과 관계하는 것이라면, 미학적 태도는 묘사된 것이 존재하는지 또는 가상적으로 존재하는지에 상관없이 묘사방식에서 묘사된 대상을 밝혀내는데 있다. 이러한 미학적 영상의식과 관련하여 영상으로 재현하는 의식작용은 상상적인 의식으로서 내재적인 영상파악과 상징적인 의식으로서 외재적인 영상파악으로 구분하여 다루었다. 그 외에도 환상이나 착각과 같은 개념들의 현상학적인 특성을 해명함으로써 후설의 영상의식에 대한 이론이 영화이론의 토대가 될 수 있음을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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