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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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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58집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187 - 20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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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니츠에게 있어 중국문제는 그의 지적인 호기심과 열정에 기초한 다양한 관심 중의 하나로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은 단순한 이국적 취향의 문제가 아니라 그의 생애 동안 줄곧 지속되어 온 철학적 관심사이다. 이 논문은 라이프니츠가 왜 이렇게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중국철학을 수용하고 있는가를 그가 말년에 줄국철학과 관련해서 그몽에게 보낸 서한을 중심으로 해서 다룬다. 그는 이 서한에서 이미 전례논쟁 초기에 패배로 일단락지워진 마테오 리치의 현지적응적 선교방식을 적극 옹호하면서, 롱고바르디와 생트 마리가 유물론적으로 평가했던 중국의 철학적 주요개념들인 리, 기 , 태극, 상제를 다시 해석한다. 그는 리, 태극, 상제는 "제일 질료"가 아니라 정신적 실체인 "제일 원리"라는 것을 논증하며, 중국인들은 그들의 자연적 이성에 근거해 이러한 정신적 실체를 인식하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라이프니츠가 전계논쟁의 결과에도 불구하고 "리"의 분석을 통해 중국인들도 정신적 실체를 인정하고 있다고 하면서 마테오 리치를 적극 옹호한 까닭은 무엇일까? 라이프니츠는 마테오 리치가 "자연적 이성의 빛"이라는 개념을 통해 중국문화와 중국 철학 속에서 기독교적 요소를 발견하려 했던 것처럼 중국 철학의 "리 "개념 속에 표현된 자연적 이성을 통해 인규의 보편적 정신을 확인하고자 했고, 또한 그에 기초해서 동서 문명의 정신적 대화 가능성을 보고자 했기 때문이다. 또한 그가 죽기 직전까지 중국철학을 진지하게 다룬 까닭은 중국철학에 나타난 자연적 이성의 문제가 그의 철학이 추구해 온 신앙과 이성 및 종교와 도덕의 일치문제와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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