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발육발달학회 한국발육발달학회지 한국발육발달학회지 제3권
발행연도
1995.12
수록면
101 - 1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와 미래의 모든 교육제도는 완성교육보다 연속교육 또는 평생교육이라는 면이 강조되고 또한 다음 단계의 교육을 위한 준비교육으로 강화되고 있는 점에서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과 그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현재와 미래의 모든 교육제도는 완성교육보다 연속교육 또는 평생교육이라는 면이 강조되고 또한 다음 단계의 교육을 위한 준비교육으로 강화되고 있는 점에서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과 그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 직업세계의 변화, 핵가족화와 여성의 직업세계에 진출의 증가추세, 외래문화와의 더 많은 접촉, 환경파괴와 공해문제, 인구의 증가, 그리고 급속한 과학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미래의 사회현상과 그 변화양상은 예측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사회현상의 변화에 부응하여 개인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각 개인의 의미있는 발달을 조성하는 예방적·발달적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각급 학교에서는 생애교육과 관련지워 진로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로지도를 강화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단계의 구분, 단계별 발달과업과 교육프로그램, 생애교육의 개념과 이론들을 살펴보았으며, 특히 발달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의 작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성인초기 이하의 발달과업과 교육프로그램 및 프로그램의 평가는 후속연구에서 다루기로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679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