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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훈 허유미 최지원
저널정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IEP] 지역 기초자료 지역기초자료 제15권 제9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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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랴오닝성 내수용 수입] 랴오닝성 총수입 중 내수용의 비중은 2009년 47.6%에서 2014년 56.6%로 확대되었으며, 특히 일차상품과 중간재의 수입 비중이 높은 특징을 보임. - 가공단계별로 보면 5년 전인 2009년 대비 일차상품의 비중이 확대되고 중간재의 비중이 줄어들었으며, △미가공 연료·윤활유 △가공된 산업용 원자재의 수입 비중이 큰 것이 특징임. - 업종별로는 △코크스·석탄·석유정제품 제조업 △화학물질·제품 제조업(의약품 제외) △자동차·트레일러 제조업 △금속광업의 수입 비중이 높음. ▶ [한국의 수출] 한국의 대랴오닝성 수출은 가공무역 중심인 대중국 수출구조와 달리 일반무역 중심으로 이루어짐. 주요 수출품은 화학물질·제품과 자동차·트레일러 제품임. - 한국의 대랴오닝성 내수용 수출은 가공단계별로 중간재 중심의 수출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반제품 수출에 집중되어 있음. - 업종별로는 제조업의 수출 비중이 압도적이며, 특히 파라크실렌, 기타 등유·디젤유·윤활유 등 화학물질·제품과 자동차 부품·부속품 등 자동차·트레일러 제품을 위주로 수출함. ▶ [수입시장 내 경쟁] 시장점유율과 시장비교우위지수(MCA) 분석을 통하여 경쟁우위 품목 또는 업종을 도출한 결과, 한국은 가공단계별로는 산업용 원자재에서, 업종별로는 음료제조업과 펄프·종이·종이제품 제조업에서 경쟁우위를 나타냄. ▶ [정책적 시사점] 한국의 대랴오닝성 주요 수출 품목인 반제품의 주요국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 랴오닝성의 환경보호 기준 또한 높아지고 있으므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함. - 한국의 주력 수출품목인 중간재 수입시장에서 독일의 경쟁우위가 돋보이므로, 독일이 랴오닝성 정부와 ‘중국 제조 2025’와‘독일 인더스트리 4.0’을 연계하여 산업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벤치마킹하는 등 한국은 기술개발 및 정부 간 협력채널 구축 등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가일층 높여나가야 할 것임. - 특히 랴오닝성 정부의 환경보호 기준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친환경 수출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환경 관련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해야 함. ▶ 또한 소비재 수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므로 소비재시장 진출 확대 전략 모색이 긴요함. - 랴오닝성이 한국에서 수입하는 주력 소비재 수입 품목이 승용차에서 음식료품으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한국은 음식료품의 수출 품목과 유통경로를 다각화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승용차의 수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에도 힘을 기울여야 할 것임. - 한·중 FTA 발효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므로, 다양한 교류 및 홍보 플랫폼을 개설하여 우리 기업의 소비재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가야 할 것임.

목차

1. 서론
2. 랴오닝성 내수용 수입시장 현황
가. 가공단계별 시장
나. 업종별 시장
3. 한국의 대랴오닝성 내수용 수출 현황
가. 한국의 대랴오닝성 수출 현황
나. 가공단계별 수출
다. 업종별 수출
4. 주요국의 랴오닝성 내수용 수입시장 내
경쟁 현황: 시장점유율 및 시장우위지수
분석
가. 주요국의 랴오닝성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 현황
나. 가공단계별 경쟁 현황
다. 업종별 경쟁 현황
5. 종합 및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중국 권역별ㆍ성별 기초자료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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