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진숙 (경희대학교) 박혜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79 - 2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학부의 한국어 발표 수업에서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학문 목적 학습자의 반응을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문 목적 학습자가 수정적 피드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는 여러 차례 연구된 적이 있으나 단순한 설문조사 외에 학습자들이 왜 그렇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질적 연구는 미비한 편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먼저 수정적 피드백의 개념과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 그리고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부의 한국어 발표 수업에 맞는 수정적 피드백의 종류를 한정하였다. 이후 수정적 피드백에 대해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발표시 ‘한국어 말하기’에서 학습자들은 명시적이고 즉각적인 수정적 피드백을 바라고 있으며, 오류에 대한 전체 피드백을 바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으로 인해 발표 시 한국어 말하기 능력이 좋아진다는 데 강한 동의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발표 태도의 수정적 피드백에서는 전체 오류 수정보다 중요한 것을 선별적으로 수정하는 것에 대한 동의가 높았고, 전체적으로 ‘한국어 오류’에 대한 수정적 피드백이 ‘발표 자료’나 ‘발표태도’에 대한 수정적 피드백보다 인식 정도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은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은 받은 후 수정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고 자신감도 올라갔다고 응답하여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수정적 피드백의 유형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분석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1295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