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삼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81 - 11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 영성교육과 교수-학습과정, 각각의 중요성 및 이 둘의 연결에 대한 학문적 필요성을 전제로 기독교 영성교육의 교수-학습과정이 그 선정, 실행 및 평가에 있어서 지향해야 할 주요 원리를 성찰·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성찰과 제안의 토대가 되는 기독교 영성과 영성교육의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본 바, 기독교 영성을 인간의 실존적 본성이자 그 구체적인 존재양식으로 전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 영성교육은 곧 교육 참여자의 영적 존재로서의 자기 인식, 전인적 성숙과 변화, 하나님의 신비와 일상적 삶의 연결, 신앙적 실천, 삶의 변화와 향유를 돕고 격려하는 것을 그 목적과 내용으로 함을 밝히고 있다. 그런 후에 본 연구는 기독교 영성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과정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원리에 근거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기독교 영성교육의 교수-학습과정은 교육참여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현존과 진리의 경험을 기대하고 준비하도록 돕는 ‘개방성’의 원리에 근거할 필요가 있다. 둘째, 내면과 외면의 모든 것에 적극적으로 집중하고 경청하도록 격려하는 ‘민감성’의 원리에 입각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참여자 간의 서로에 대한 존중과 각자의 자기주도성에 바탕을 두고 유기적·인격적 관계를 추구하는 ‘상호주관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인간 존재의 모든 요소와 영역 간의 연계를 전제하는 ‘통전성’의 원리를 지향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육 행위에 직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영성을 발현하도록 돕는 ‘참여성’의 원리에 근거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교육참여자 간의 친밀감, 상호신뢰, 안전감, 책임감 및 협력 등을 장려하는 ‘공동체성’의 원리를 지향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독교 영성과 영성교육
Ⅲ. 기독교 영성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과정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235-001297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