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태영 (서울기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19 - 153 (35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오늘날 ‘금수저’와 ‘흙수저’로 대변되는 한국사회의 계급화와 청년들의 절망을 아들러 심리학에 기초하여 흙수저로 상징되는 열등 콤플렉스와 금수저로 상징되는 우월 콤플렉스에 기초하여 분석한다. 청년들의 대학입학과 졸업, 취업, 결혼, 그리고 출산과 같은 청년기 생애발달과업들이 한국사회의 양극화, 불평등한 경제구조, 경쟁구조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한국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삶의 목표와 양식이 한국사회가 형성한 상징계의 욕망을 그대로 쫓고 있음을 여러 통계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한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서 한국 청년들의 삶의 목표와 생활양식의 수정을 제안하고 공동체감각의 향상과 사회적 공헌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마지막으로 청년들의 열등감 극복을 위한 영성교육의 목표로서 ‘자기 찾기(정체성교육),’ ‘포용하기(공동체교육),’ ‘용기내기(주체성교육)’를 제안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누가 ‘흙수저’를 물리고 있는가?
Ⅱ.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청년들의 콤플렉스
Ⅲ. 한국 청년들의 ‘콤플렉스’ 극복의 과제
Ⅳ. 한국 청년들의 열등감 극복을 위한 영성교육
Ⅴ. 나가는 말: 잃어버린 집을 찾아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235-001297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