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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창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2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97 - 425 (29page)
DOI
10.20864/skl.2016.10.52.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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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철 문학의 공간적 특징은 화로강과 태항산, 그리고 감옥(나가사키 형무소, 추리구 감옥)으로 집약된다. 김학철은 ‘호가장 전투’를 통해 현대사의 결절점에 섰고, 20세기 동아시아 역사를 민중적 관점에서 서사화했다.
20세기 동아시아 역사에 비춰볼 때, 국가 간의 갈등에 대항하는 김학철의 국제주의적 연대에 대한 모색은 주목할 만하다. 김학철 문학은 공간 경험에 기반해 집단의 공식적 기록에 대해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삶의 기억을 추구했다. 그렇기에 그의 문학은 북조선이 부당하게 전유한 ‘항일문학의 전통’을 해체하는데로 나아간다. 북조선은 항일혁명문학의 전통을 김일성 중심의 독점적 문학사로 기술하고 있다. 김학철의 『격정시대』, 『항전별곡』은 화로강과 태항산이라는 공간을 거점으로 해 항일투쟁의 전통을 다각화하고 있다. 또한, 그의 삶에 새겨진 감옥체험은 민중적 관점에서 ‘우상화에 대한 저항’을 강화하는데 기여했다.
‘화로강’과 ‘태항산’, ‘감옥’에 대한 김학철의 문학적 형상화는 더 넓은 의미에서 20세기의 남북문학사를 동아시아 문학사로 확장하는 문학적 기록이다. 시간적으로도 1930~40년대 남북문학사를 사실에 입각해 풍부화할 수 있는 문학적 증언이기도 하다. 그 중심에 김학철의 서사적 고투, 민중적 관점에서 발화하기가 ‘20세기 역사의 시계탑’으로 우뚝 서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기억과 역사, 호가장 전투
Ⅱ. 화로강과 태항산, 그리고 감옥의 공간기억
Ⅲ. 의용군의 문학, 조선족의 문학 - 한국문학에 가한 두 번의 충격
Ⅳ. 김학철 문학과 도전받는 인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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