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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한국해양대) 현재열 (한국해양대)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로컬리티 인문학 로컬리티 인문학 제16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93 - 326 (34page)
DOI
10.15299/tjl.2016.10.16.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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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대표적인 해항도시 중 하나인 요코하마는 일본 최초의 개항장 중 하나로 도시 형성을 시작한 것을 특징으로 갖고 있다. 본 논문은 개항장으로서 요코하마가 건설되는 과정을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요코하마의 개항장 선정은 외국의 요구에 떠밀려 개항은 하지만 외국인들을 고립시킬 목적으로 데지마와 같은 거류지를 만들려는 의도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그러하기에 오히려 요코하마 개항장의 도시 정비는 근대 도시계획의 요소를 갖추게 되었다. 비록 일본인 마을의 경우는 전통적인 일본의 거리구획 방식을 따랐지만, 외국인거류지는 외국인 기사의 주도로 당시 서구의 도시계획과 도로 정비 방식을 그대로 채용해 사용함으로써 일본 최초의 근대적 도시계획의 시행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특히 1866년의 대화재로 인해 체결된 「요코하마 거류지 개조 및 경마장 · 묘지 등 약서」에 기초해 진행된 외국인거류지의 정비는 중앙방화대로서 공원과 중앙가로, 관청가의 설치를 진행하여 일반적으로 식민지도시에서 볼 수 있는 도시공간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더해 자갈 · 쇄석 포장 방식과 차도와 보도의 분리 원칙을 시행하여 근대적 도로 부설의 원칙을 확립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요코하마 개항의 경위
3. 일본인마을의 건설
4. 외국인거류지의 건설과정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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