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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원영학 (유신) 유제남 (유신) 전배운 (대구광역시의회사무처) 임성순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019 - 1,0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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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등과 같이 지하에 구조물을 건설하는 경우, 지하 굴착 후 흙막이 가시설이 수반된다. 통상 흙막이 가시설의 벽체는 목적 구조물 건설을 위한 가설 용도로만 사용되는바, 흙막이 벽체를 강성 벽체로 건설한 경우 가시설 벽체의 강성을 활용하여 본 구조체의 구조 성능에 반영하므로서 본 구조체의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다. 가시설 강성벽체에는 겹침주열말뚝, CIP 등 여러 형식이 있으나 여기서는 겹침주열식 말뚝을 적용하였다. 본 구조물 및 가시설 흙막이 벽체에 작용하는 평상시 및 지진시 측토압 하중에 대하여 하중 조건, 구조해석모델링 조건, 가시설 벽체와 본 구조체와의 합성 여부 효과 등의 다양한 조건 등에 의한 본 구조체와 가시설 강성 벽체의 부재력 분담 효과와 함께 본구조물 벽체의 설계 경제성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가시설 강성벽체에 의한 흙막이 벽체의 버팀보 배치 등의 절감 효과를 일반 가시설 H-Pile 적용 시와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가시설 벽체 강성의 본구조물 벽체 강성에의 기여 역할 개념
3. 겹침주열말뚝 개요
4. 설계내용
5. 구조해석 모델링
6. 기존 흙막이 가시설 H-Pile 과 겹침주열말뚝의 휨강성 증가 효과
7. 기타 부대 효과 및 시공유의사항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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