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배호석 (성균관대학교) 박승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431 - 1,43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적인 이상기후로 재난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철도 및 도로에서 발생하는 토사재해는 국가 기반시설물의 기능정지를 유발하여 막대한 피해 발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토사붕괴피해 최소화를 위해 낙석방지울타리와 낙석방지옹벽 등의 시설이 설치되고 있으나, 국내 설계기준에서는 낙석에너지만을 대상으로 평가하게 되어 있어 사면붕괴 및 토석류 등에 의한 토사충격력을 설계에 반영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면붕괴에 따라 방호시설과 철도 및 도로에서 발생하는 2차 피해도 추정을 위하여, 실대형시험을 통하여 붕괴 토사의 충격력을 평가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 비교 검토를 통하여 방호시설과 비탈면과의 이격거리 변화, 비탈면 경사변화에 따른 토사 충격력 산정식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토사충격력을 고려한 설계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토사충격력 평가를 위한 실대형 시험 및 수치해석
4. 결과분석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23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