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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현 (한국철도공사) 양정무 (한국철도공사) 김주원 (한국철도공사) 정지은 (한국철도공사) 정효순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9 - 5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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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용 중인 도시철도 차량 부품은 물리적 형태 및 통신규격 인터페이스가 상이하여 부품 호환성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 해결책으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체계 및 부품군 모듈화 마련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도시철도 차량 부품 인터페이스 모듈화를 통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유지보수 효율화와 도시철도 부품생산기업의 소품종 다량생산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국외 도시철도차량의 부품구성체계를 조사 분석하여 국내 도시철도차량의 방향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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