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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경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영철 (한국철도공사)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74 - 37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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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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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구성 요소 중 하나인 도상자갈은 연직방향, 종방향, 횡방향의 힘에 저항한다. 특히 횡방향 힘에 저항하는 도상횡저항력은 궤도 좌굴강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요소로 궤도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그러나, 수시로 2종 기계작업, 침목교환 등 도상을 교란하는 궤도 유지보수작업 시행으로 인해 도상횡저항력은 감소되며 궤도강도 또한 저하되어 열차운행의 안정성을 위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종 기계작업 후 도상횡저항력의 증감량을 측정하고 누적통과톤수를 산정하여 누적통과톤수에 따른 도상횡저항력의 복원 특성을 파악하고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 및 고찰을 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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