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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태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종주 (케이알티씨)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85 - 39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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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경주, 울산지역은 지질 특성상 퇴적암 셰일이 주를 이루며, 터널굴착시 발생하는 버력(셰일)을 유용하여 고속철도 암석쌓기로 사업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콘크리트궤도의 경우 허용침하량이 30mm 이하로 쌓기재료는 매우 엄격하게 관리되어야 하며, 침하발생시 유지보수 측면에서 시간과 노력, 비용 등이 많이 소요된다. 이 지역 셰일의 경우 1 년 이상 풍수에 직접영향을 받는 자연환경에 노출될 경우 층리면을 따라 부서지는 슬레이킹 현상이 발생되나, ISRM 2 주기 내구성 시험결과는 층리가 없는 암석을 채취하여 시험하므로 높게 평가된다. 따라서, 암석쌓기 재료로서 과대평가 될 수 있는 셰일에 대한 내구성 품질시험 기준과 암석쌓기 입도요건, 셰일 암석쌓기 적용개소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동향 및 암석쌓기설계기준
3. 현장조건에 따른 Slaking 내구성 지수시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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