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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언용 (전남대학교) 정봉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개발학회 한국지역개발학회 학술대회 한국지역개발학회 2016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2개 학회 공동 개최]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437 - 45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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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는 2015년 호남고속철도(KTX) 개통,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등의 관광산업 발전의 기회를 반영한 관광전략이 필요한 시기이다. 또한 법정계획인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에 따른 제6차 광주권 관광개발계획을 수립중이다. 이러한 시기에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요인은 무엇인지 설문조사와 분석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주지역 문화관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활용하여 광주지역의 문화관광 활성화 요인에 대한 의사결정 계층구조모형을 설정하고, 각 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문화관광 분야의 학계 및 연구기관, 공공부문, 그리고 관광업계 전문가 28명을 대상으로 AHP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AHP 분석결과, 4대 주요 요인 중에서 ‘문화관광 도시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장 높은 중요도가 나타났고, 16개 세부요인 중에서는 ‘관광 접근성 개선 및 관광서비스 제공 시스템 구축’이 가장 높은 중요도가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광주지역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시행되어야할 많은 요인 중에서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례지역의 소개와 관광산업 현황
Ⅳ. 연구 분석의 설계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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