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15 - 13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운동부 운영을 개선하고, "공부하는 학교 운동부 만들기"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학생선수를 만들기 위한 체육교사이며 감독교사인 나와 학생선수들의 경험 및 변화를 자문화기술지와 실행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사격부 학생선수들은 모든 정규수업에 참여, 정기고사 기간에 학업 집중, 훈련시간의 축소, 학습도우미제의 운영 등을 통해서 단순한 수업참여를 넘어서 실질적인 학업성적의 향상으로 이어졌다. 둘째, 사격부 학생선수들이 정규수업에 참여하여 실질적인 공부를 하는 것은 학급 내의 또래 친구들, 담임교사, 교과목 지도교사들과의 좋은 인간관계 형성으로 연결되었다. 셋째,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과정을 경험한 사격부 학생선수들은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고민해서 찾아가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고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과정을 경험한 사격부 학생선수들은 학업성적의 향상과 사격대회 실적 향상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넷째, 체육교사 운동부 감독이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체육교사운동부 감독의 변화가 없이는 학교운동부의 변화도 기대할 수 없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8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