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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인수 (KC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와 역사 한국기독교와 역사 제45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25 - 2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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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김교신의 무교회주의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최근 한국 신학계에서는 최태용의 교회론을 논하면서 그의 비교회주의가 무교회주의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차가 존재한다. 이에 본고는 김교신의 무교회주의와 최태용의 비교회주의를 상호 비교하면서 이런 논쟁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김교신의 무교회주의에는 세 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무-교회-주의적 특성이다. 이는 제도교회 없이 바로 성서를 통해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형태이다. 둘째, 무교회주의에는 무-교회주의적 특성이 있다. 이는 교회주의에 대한 비판이자 극복의지이다. 셋째, 무교회주의는 전적 기독교의 특성이 있다. 이는 김교신이 무교회주의를 기성 기독교와는 구별되는 예수의 종교이자 성서가 말하는 ‘그’ 기독교로 보았다는 뜻이다. 특히 전적 기독교는 교회나 교회주의라는 틀로 무교회주의를 파악하는 인식을 넘어서는 초-무교회주의적 특징을 보인다.
결론적으로 최태용의 비교회주의는 김교신의 무교회주의와 같지 않다. 그래서 최태용이 제도적 교회 자체보다는 조선교회 안에 있는 교회주의를 비판했다는 견해는 타당하다. 그러나 교회주의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비교회주의에만 있다는 견해는 옳지 않다. 무교회주의에도 교회주의에 대한 비판적 입장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볼 때 비교회주의와 무교회주의의 공통점을 강조한 연구자나 그 차이점을 강조한 연구자 모두 무교회주의의 일부 특성에만 주목했음을 알 수 있다. 무교회주의는 비교회주의보다 이해의 폭이 넓으며, 교회주의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도 차이가 드러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최태용의 비교회주의
Ⅲ. 김교신의 무교회주의
Ⅳ. 맺음말
참고문헌
한글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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