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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이론학회 사회이론 사회이론 제39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59 - 19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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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전통적으로 학력주의가 만연되어 있다. 급격한 사회경제적, 정치적 변동을 거치면서 인적자본과 학력자본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할수록 교육의 문제는 공공성과 연대성, 민주주의의 원리 속에서 검토되고 그 방향이 정해져야 한다.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수월성과 평등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갈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수월성과 평등성의 문제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라 보완되어야할 개념들이며 이는 공화주의의 전통 속에서 깊이 있게 성찰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공화주의를 통해 한국의 교육문제를 파악하고 공공성 문제를 진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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