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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6호(통권 제44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7 - 10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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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매개로 언어교육을 할 경우 학습자는 문학 작품의 다양한 언어 표현을 통해 언어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문학적·문화적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관련 지식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에서 읽기 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정서적 체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문학 작품을 다루며, 작품 텍스트 읽기를 통한 작품의 내재된 형상화들을 접하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학습자들로 하여금 작품 속의 정서와 문화들을 통해 문학 교육의 본질인‘ 이해와 감상’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보편적 정서와 특수한 정서들을 접하는 문화 교육의 측면도 되는 것이다.
한국적 고유의 운문양식인 시조 텍스트의 읽기를 이용한 수업은 시조의 특성과 특징을 이해하고, 관련된 시대적 상황들을 접하게 되는 문화 교육 뿐 아니라 의사소통적 교육으로도 읽기를 함으로 듣기(시조창)·말하기(느낌 발표와 의견 나누기의 토론과 토의 연계)·쓰기(생각 정리하기, 텍스트의 내용 재구성하기) 등으로 학습 활동을 꾀해볼 수 있다. 또한 이를 학문 수행의 학문 목적 교양 한국어 수업 시간을 이용한 텍스트 자료로 활용하여 보다 심화적인 작품 관련 내용들을 다루며,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적인 학습 활동으로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고전 문학 교육에서 만나는 황진이의 시조 텍스트는 바로 위와 같은 수업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 유발을 충족해줄 수 있고, 관련된 제반 학습 활동들도 가능하게 해주는 명품의 수업 자료가 된다.

목차

1. 머리말
2. 한국어 교육과 문학 교육, 그리고 시조 텍스트
3. 텍스트 “동짓달 기나긴 밤을”의 읽기를 통한 시적 정서와 관련 문화의 이해
4. 문학 텍스트로서 “동짓달 기나긴 밤을”의 한국어 교육적 요소
5. “동짓달 기나긴 밤을”의 한국어 교육 단원 구성과 교수-학습의 실제
6. 맺음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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