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선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1집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4 - 215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들어 문화관광에 대한 논의의 확장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창조관광의 핵심 요소인 ‘창조성’이 무엇이며 ‘창조적 관광경험’은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를 소비자인 관광객의 관점에서 근거이론 접근을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공방과 박물관이 산재해 있는 전통 문화관광지인 북촌한옥마을 가회동 11번지 일대에서 창조적 관광경험을 마친 관광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대면 면담은 2016년 2월 13일부터 2월 28일까지 이뤄졌으며, 범주와 속성에 초점을 둔 자료를 가능하면 풍부하게 획득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는 이론적 표본추출을 했다. 총 27명의 연구 참여자에게서 구술된 자료는 전사(轉寫)했으며, 근거이론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창조적 관광경험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개인적 욕구, 대인적 욕구, 환경적 욕구로 분석되었다. 창조성의 속성은 소비자가 독특한 지역 문화환경 및 전문가 등과 교류하면서 창조적 생산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정통적 고유성과 신기성을 체험하고 참여자에게 내재된 잠재력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상품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으로 인지되었다. 창조적 관광경험은 결과적으로 관광객에게 내적인 ‘기분전환’ ‘배움과 상호작용’ ‘사회적 정체성’ ‘인지적 가치’ 등 네 가지 차원의 의미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창조성의 속성과 상호교차적으로 연관되어 하나의 총체적 창조관광 경험이 형성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고는 창조적 관광경험에 참여한 수요자의 관점에서 창조성과 창조적 관광경험(creative experience)의 의미 분석을 통해 창조관광의 속성과 개념적 함의를 논구했다. 연구 참여자의 진술에 의해 발견된 개념들은 창조관광 측정척도 개발 등 향후 연구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론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130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