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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원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4호(통권 제40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4 - 193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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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예술의 변증법에 입각해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의 디지털 이미지는 과연 현실의 사실적인 공간이 아닌 꿈이나 무의식에만 존재하는 초현실적 공간으로서 현실에는 부재하고 상상하는 의식 속에만 존재하는 허상, 혹은 가상에 불과한가? 이러한 의문이 본 논문의 출발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상상적인 것’의 존재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그러나 특정한 작가의 작품을 해석한다기 보다는 애니메이션 디지털 이미지의 고유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디지털 기술의 도움으로 상상적인 공간으로 변형되어진 ‘이미지’ 본질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질 것이며 더 나아가 미래 사회에 대비한 애니메이션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지각의 본질과 가시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가시적 세계의 근원이자 토대인 본원적인 세계를 상상하게 해 준 애니메이션의 상상적인 것과 실재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둘째, 상상적인 것을 상상하는 것은 의식의 산물이기 때문에 상상적인 세계와 지각 세계와 관계를 고찰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디지털 이미지라는 매체의 ‘특수성’이 아닌 ‘독창성’에 대한 질문과도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디지털 이미지 공간이 단순히 실재를 복제하거나 혹은 현실, 실재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과 허구의 세계가 아니라 사물, 현실과 같이 직조된 현실의 빈틈과 사이에 잠재적으로 존재를 펼쳐낸 상상적인 것의 존재라는 것을 밝혀내고자 함과 동시에 네트워크 시대의 상상ᐨ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의 나아갈 바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디지털 이미지: 상상적인것과 실재의 경계
4. 결론: 디지털 이미지의 실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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