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Hojung (Brunel University) Lee, Youjung (Seoul Women’s University)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4 (Wn.3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 - 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최근 주요 휴대전화 제조사들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컨셉의 스마트폰을 생산하고 있지만, 자사의 디자인 기본 원칙을 무시하거나 경쟁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모방하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경험과 스마트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관점의 이해를 통해 브랜드 터치포인트로서의 스마트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새로운 디자인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으로 설문조사, 포커스그룹인터뷰, 전문가인터뷰를 수행했다.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인터뷰는 사용자들의 모바일폰 및 스마트폰 사용 경험을, 그리고 전문가인터뷰는 스마트폰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실제로 어떻게 디자인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방법이었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최종 결과물들을 제안했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고객의 의사 결정 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핵심 아이디어를 설명하기 위한 Human-Brand Interaction(HBI)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제안했고, HBI design spiral model for smartphones와 HBI design process framework를 연구의 최종 결과물들로 제안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디자인 매니저, 브랜드 마케터 등 스마트폰 관련 전문가들에게 중요하고 가치가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Relationship between Brand and User Interface
3. Research Design
4. Findings and Discussion
5.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153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