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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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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진 (경기대학교) 양근혁 (경기대학교) 홍승현 (한주에스티)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9권 제1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93 - 10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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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시공성이 단순한 연성형 절점을 갖는 HSRC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의 콘크리트 보 영역에서의 일축전단 및 연결절점 영역에서의 전단마찰 거동을 평가하였다. 일축 전단의 실험은 내민보 시스템으로써 파괴경간의 전단경간비는 1.6이다. 연결절점 영역에서의 전단마찰 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은 상부 2점 집중하중으로써 순 전단경간비는 0.1이다. 실험결과, 연결절점에서 배근된 장부철근이 HSRC 보의 균열 진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지만, 부재의 전단내력은 약 25% 향상시켰다. HSRC 보의 일축 전단 및 전단마찰 내력은 장부철근의 유무와 상관없이 ACI 318-14 및 EC2 설계식을 이용하여 안전 측에서 평가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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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7-532-002243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