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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2호
발행연도
1994.12
수록면
33 - 6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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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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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우리나라의 학교카운셀링은 10년 또는 20년전과 비교해 볼때 개선된 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교카운셀링의 보완책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도입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법률의 제정 및 개정 학교내에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도록하는 법제정이 필요하다.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법 1) 현행 교도제도의 활용 - 학교내의 기존시설을 이용하고 교도주임으로서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관련사회복지기관의 활용 - 학교외의 기존 사회복지기관에서 문제학생을 전담하는 사회사업가를 채용하여 그들로 하여금 학교사회사업을 실시케 하는 것을 말한다. 3) 교도교사의 활용 - 교도교사가 학교사회사업을 실천케 하는 방법으로 이를 위해서는 교도교사 양성과정에 사회복지학과에서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을 포함하여야 한다. 즉 개별사회사업,집단사회사업,지역사회조직사업,아동 및 청소년복지, 가족치료론, 대인관계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문제, 상담실습 등의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학교사회사업 사무소의 설치 이 방법은 직할시와 시 이상의 지역에 한 區나 학군에 그리고 郡마다 1개소의 (학교사회사업 사무소)라는 학교사회사업 전담기구를 마련하여 그 사무소에서 관할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4. 행정 및 제도적 측면 앞의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법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할 경우 시행착오에 의해 발생될 차질을 예방키 위해 시·도 단위의 몇개의 학교를 설정하여 시범적으로 실시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토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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