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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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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28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7 - 4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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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의 경제적 압박감이 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복지패널 데이터 중 2006년도 1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을 분석한 결과, 경제적 스트레스와 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대한 영향 관계는 가족 위험변인과 부정적 부모역할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발달 영역에 따라 발달경로가 달라, 아동의 학교적응에는 경제적 압박감의 직접효과가 컸다면, 아동의 문제행동에서는 경제적 압박감과 아동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 부부 갈등, 부모의 심리적 복지와 부모 역할 등의 가족요인들의 기능 저하 경로를 통해 매개되는 간접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압박감이 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가구가 일반 가구인지 저소득층 가구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우선 경제적 압박감이 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일반 가정의 경우 상대적으로 부부 갈등이 큰 매개 효과를 가지는 반면 저소득 가구에서는 부모 우울이 큰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 가구에 비해 저소득 가구에서 경제적 압박감이 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이 큰 반면 부부 갈등, 부모 우울, 부정적 부모역할을 매개로 하는 매개효과는 일반 가구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따른 사회복지의 함의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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