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55 - 18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 내의 빈곤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관점에서 경험한 사례관리의 긍정적 성과가 무엇인지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월드비전 산하의 복지관과 가족지원센터(FDC)를 전국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총 5개 기관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참여기간이 1년 이상 인 아동 30명을 추천받아 이들이 인식한 사례관리 이후 변화된 경험에 대해 포커스집단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참여자들의 변화과정은 6단계로 분석되었다. 1단계는 기관홍보 및 사례관리자를 통한 ‘사례관리 정보를 접함’, 2단계는 보호자 혹은 아동 자신의 결정에 의해 ‘아동이 사례관리 참여를 시작’ 하면서 새로운 경험들을 체험해나가는 과정, 3단계는 ‘새로운 경험들을 통한 아동의 내적 성장과 가족관계의 변화’로 사례관리를 통한 다양한 변화들을 집중적으로 경험하는 시기로 분석되었다.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자신감, 성실함, 적극성과 같은 내적성장과 또래집단과 어울리는 사회적 역량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더불어 아동 대상의 사례관리가 아동의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가족적 차원에서도 관계의 친밀성, 보호자의 수용적 양육태도로의 변화 등 긍정적 기여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단계는 이러한 새로운 경험과 역량의 성장을 통해 아동이 개별적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을 갖게 되는’ 단계이다. 5단계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꿈을 위해 구체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자신의 의지로 꿈을 이루기 위한 과업을 계획 및 수행’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를 보였으며, 마지막 6단계는 예전과 달리 매일 매일 ‘꾸준하게 꿈에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함’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빈곤 아동 대상 사례관리의 방향성에 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25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