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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7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25 - 15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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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상이한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아동 ?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의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동시에 비교 ?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상이한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의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동시에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의 관련변인을 개인, 가족, 그리고 학교등의 영역별로 분류하여 영역 간 변인들의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사회적 행동은 개인요인의 기본생활습관, 공감능력, 가족요인 중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과 부모격려, 학교요인 중 친구지지, 교사지지와 같은 보호요인이 영향력을 크게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반사회적 행동은 개인요인의 낮은 자아통제력, 우울과 스트레스, 가족요인 중 부모폭력목격, 학교요인 중 학교폭력가해, 친구의 반사회적 행동 등 위험요인이 영향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및 반사회적 행동의 보호요인으로서의 공통변인은 자아존중감, 부모의 격려와 지도감독, 교사지지, 친구지지로 나타났다. 위험요인으로서의 공통변인은 우울, 스트레스, 친구의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사회적 및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개인, 가족, 그리고 학교 영역으로 유형화한 후 비교해 본 결과, 친사회적 행동에는 가족영역의 변인들이 가장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반면에 반사회적 행동은 개인영역의 변인들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을 장려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실천지침을 제기하고, 친사회적 및 반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공통 변인에 대한 동시적 개입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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