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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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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솔 (연세대학교) 최석민 (연세대학교) 손호성 (연세대학교) 조형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1권 제3호 (통권 제378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61 - 1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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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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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 블레이드의 내부냉각 설계 강화를 위해 설치된 경사요철과 가이드 베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채널의 입구로 들어오는 공기와 요철이 만나는 각도를 기준으로, 서로 상반된 두 가지 요철배열을 전연면과 후연면에 평행하게 배치하였다. 채널의 종횡비(AR)는 5 : 1이고, 요철의 각도는 60°, 요철의 높이와 요철간 간격 비(e/D<SUB>h</SUB>)는 0.075이다. 레이놀즈 수는 10,000으로 고정하였다. 요철배열에 따른 2차 유동과 딘 와류의 상호작용이 곡관부와 전체 채널의 열전달 결과와 유동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첫 번째 유로의 요철배열이 팁 면의 열전달 분포에 지배적인 요인이며, 곡관부에서 유동의 분포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U자 형상 가이드 베인을 사용하였을 때 모든 요철에서 팁 면의 열전달 값이 상승하였으며, 특히 공기와 요철의 충돌각도가 양의각도일 때 가장 높은 냉각성능계수를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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