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27 - 1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디오 재방문을 통한 교수 방법이 유아의 구성 활동의 표상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의 2개 유치원 만 5세반에 재원중인 유아 48명으로, 실험 집단 24명과 비교 집단 24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 집단 유아는 비디오 재방문을 통한 반성적 계획에 기초한 구성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비교 집단 유아는 언어를 통한 반성적 계획에 기초한 구성 활동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표상성을 평가하기 위해 표상적 주제 관련성, 표상적 정교성, 표상적 다양성, 표상적 연계성의 4가지 하 위 범주로 구성된 표상능력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구성 활동의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비디오 재방문에 의한 실험 집단 유아들의 표상성이 비교 집단 보다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 여 비디오 재방문이 유아의 표상성을 높이는 교수 방법으로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성이 높음을 제안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1530